본문 바로가기
낙서장

외숙모와 짜장면

by 데레사^^ 2016. 3. 8.



내가 짜장면을 처음 먹어본것은  초등학교 4학년때

6,25 전쟁이  한창이던 때 였다.

경주역 앞에  중국집이  생겼다고 사람들이 그곳에 짜장면이라는걸

파는데  맛이 희안하다고   입소문이 한창이던  어느날이었다.

 

막내 외숙모가  날 손짓해서 부르드니  성내(경주에서는 읍내를 이렇게

불렀다) 에  가자고  한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아마 방학때니까  집에

있었던것 같다.

어딜 가느냐니까   암말 말고 따라오기만  하라고  손을 잡아 끄는것이었다.

그래서  끌리다시피  따라 간 곳이 중국집,  아니 짜장면이었다.

 



외숙모는 자리에 앉드니 씨익 웃으면서 짜장면 두그릇을  시켰다.

어리둥절해 하는 내게  ” 쌀 훔쳐 팔았지”  하면서  또  씨익  웃는다.

 

그  당시의 주부들의 용돈마련은  시어머니 몰래  곡식을  조금씩  훔쳐서

모아 두었다가  파는것뿐인데,  여러  외숙모들 중에서 유독  막내 외숙모는

그 짓을  잘했다.   절대로  들키지도 않고.

그렇게 해서 마련한  용돈으로 외숙모는  파마도 하고  이렇게  중국집

같은데도  다니면서  언제나 나를 데리고 다녔다.

외할머니가  나를  예뻐 했으니까  들켜도   나랑 같이 했다고 하면

꾸지람을 덜 들을까 해서 인것  같기도 하지만  그 외숙모도  나를

이뻐했던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그 중국집에서  생전 처음으로  먹어 본  외숙모와  나의 짜장면은

그릇을  비우지 못했다.   보리밥에  된장과  김치만  먹던 입에  돼지고기가

들어가고  기름으로 달달 볶은  짜장면이  맞을리가  없지….ㅋㅋ

얼마나 느끼하던지 돈 아까워서 먹어볼려고  애를 써도넘어가지를 않았다.

그래서  오랜동안 짜장면 먹어보기 도전은  해보지 않고  살았었다.

 



좀 더 자라서 부산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짜장면에 맛을 들이기 시작했다.

희안하게도 그때는 느끼하지도 않고  맛있었다.

사람의 입맛이라는게 세월따라서  잘도  변하니까가  이유다.

 

내가 다니는 스포츠센터 옆에  홍콩반점이 생겼다.

짜장면이 4,000 원이라  운동하고 나서  더러 가서 먹는다.

이 짜장면을  지금은 그리운 고향음식처럼  맛있게  먹으면서  나는

늘  막내외숙모를  생각한다.   이미  세상 떠난지 오래된 외숙모를..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백꽃을 노래함  (0) 2016.03.22
귀하는 설문조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0) 2016.03.18
마산에는 매화가 피었다고....  (0) 2016.03.06
봄을 찾아 서울대공원으로  (0) 2016.03.04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요.  (0) 2015.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