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 모습

진짜 생일

by 데레사^^ 2024. 1. 8.

             어제  음력으로  동짓달  스무엿새,   나의  진짜 생일이다.

             태어날 때는  단기 4273년 11월 26일로  표기되던 날이  5,16 혁명을  거치며

             서기로  표기되고 음력을  양력으로 쓰게  되었지만  아직도  나이 든 사람들의

             생일이나  제사는  음력으로 지내는  사람들이  제법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단기는  어디에서도 쓰지 않으니  젊은이들은  단기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리라.

             단기는 고조선의 시조인 단군왕검의 즉위년을 기원으로 한  연호이고

             서기는 예수탄생을 원년으로  삼는  연호인 것쯤은  알려 주고  싶다.

 

 

                  그런데  이 음력생일이란 게  지금은  많이  불편하다.

                  외국에  살고  있는  둘째 딸은  기억조차  못하고  여기  아들과  딸은  해마다  달력에

                  미리  동그라미를  쳐 놓고  기억한다.

       

                  2024년에는  또  생일이  두 번이다.

                  어제와  12월에  또 한번  있다.   물론  2023년  작년에는  없었다.

                  잘  이해가  안 되겠지만  음력생일이  늦는 사람들은  윤달이  낀  해가  있어서  이렇게  

                  이상하게  되는 걸  알면서도  양력으로는  또  마음이  안 내킨다.

 

                 

                  딸이  집에서  차렸다.

                  생선회만  사 오고  나머지는  손수  만들었다.

                  간이  내게  딱  맞게.

 

 

                 외식보다  돈도  더 들고  힘 드는데도  생일만큼은  큰 딸이  꼭  차려 준다.

                 그런데  나이드니  음식 먹는  양도  줄어서  별로  많이 먹지를  못해  약간  미안하다.

 

 

                  어릴적  엄마가  살아 계실 때는  팥을  넣은  찰밥에  미역국은  광어를  넣고  끓여

                  주셨는데  딸은  북어를  넣고 끓였다.

                 

                  손녀는  간식을  한 보따리  선물로 주고  아들과 딸은  또  금일봉도 주었다.

                  생일이  두 번이나  있는  올 해  2024년은  완전 대박이다.  ㅎㅎ

               

'나의 삶, 모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의료비  (92) 2024.02.15
겨울 학의천  (97) 2024.01.31
나의 최애 프로그램  (79) 2024.01.06
2024년에 꼭 하고 싶은 일  (82) 2024.01.03
성탄절 연휴  (89) 2023.12.26